일, 공휴일은 휴진입니다.
쾌변의 황금열쇠는 아침식사!
언제나 바쁜 아침시간, 10~20분 정도 일찍 일어났다면 아침식사를 하기보단 좀 더 자는데 시간을 투자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이는 어리석은 행동이다.
아침식사를 뜻하는 'breakfast'라는 영어 단어의 'fast'는 단식이라는 뜻도 있다. 전날 저녁식사 이후부터 다음날 기상 전까지 우리 몸은 매일 가벼운 단식을 하고 있는데, 단식 중이었던 자고 있는 위장의 운동을 깨우고 활동하기 좋은 상태로 만들어 주는 것이 바로 아침식사다.
아침은 대부분 사람들이 가장 많이 배변활동을 하는 시간이다. 이는 잠에서 깨어나 위장 운동이 시작되면 직장이 자극을 받아 화장실에 가고 싶어지기 때문이다. 이 느낌은 아침식사를 하거나 세안 하는 사이 등 아침 준비과정에서 생기는데 늦잠을 자게 되면 위장이 움직이기 전에 출근하기 때문에 화장실에 갈 여유가 없어지게 된다. 우선 회사나 학교에 도착하면 바로 화장실에 갈 수 없는 경우가 많아 억지로 참게 되는데 이는 장이 변의를 알리는 시스템이 무뎌지게 되어 변비로 이어질 수 있다. 특히 불규칙적인 식생활이나 늦잠은 신체리듬의 혼란을 주기 때문에 변비를 악화 시킨다.
최근 들어 늦잠으로 인한 변비 환자가 증가하고 있으며 남성보단 여성의 비율이 많다고 한다. 일찍 잠자리에 들어 충분한 수면을 챙기는 것이 중요하며, 조금 일찍 일어나 여유로운 아침식사를 하면 변비를 예방 할 수 있다. 변비에 도움이 되는 식습관에 대해 알아보자.
<관련기사>
건강을 위한 첫걸음 - 하이닥 (www.hidoc.co.kr)